릴레이는 일종의 스위치입니다.

전자석으로 작동하며,

주로 사용 전기가 다르거나 작은 전기로 큰 전기를 동작시킬 때 사용합니다.

공간을 밝히는 등이 하나 있다 가정하겠습니다.

이 등은 두 선에 의해서 전기를 공급받고 불이 켜집니다.

이 두 선중에 한선을 끊어보겠습니다.

한쪽 선이 끊어지니 등의 불이 꺼졌습니다.

이제 끊어진 쪽에 릴레이를 달아보겠습니다.

끊어진 쪽에 릴레이를 달아보았습니다.

그림에 예시로 전등을 동작시키는 전기는 AC220V로, 릴레이를 동작시키는 전기는 DC15V로 하겠습니다.

보통 릴레이에는 릴레이의 코일들 동작시키는 작은 전기가 흐릅니다.

이 전기가 흘러들어오게 되어 릴레이를 작동시키면 릴레이는 ‘딸깍’ 소리를 내면서 움직일 것입니다.

지금은 릴레이를 작동시키는 작은 전기가 흐르지 않는 상황입니다.

또한 지금 릴레이의 상태는 작은 전기 흐르지 않을 때, 릴레이 핀이 붙지 않고 열려져 있어서 이러한 릴레이를

NO(normal open) 접점 출력 릴레이 , 혹은 a접점 릴레이라고 합니다.

자 이제, 릴레이를 작동시키는 작은 전기가 릴레이로 흘러들어가게 하였습니다.

릴레이가 ‘딸각’소리를 내며 릴레이의 핀이 건너편에 닿게 되었고

닿게되자 대기하고 있던 전등의 AC220V 전기가 전등으로 흘러들어가게되어 등의 불이 켜졌습니다.

 

지금 같은 경우 평상시 열려있는 NO접점 릴레이가 릴레이를 작동시키는 전기가 흐르자 붙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위 릴레이와 다르게 릴레이에 전기가 흐르지 않는 평상시가 지금 같이 릴레이가 붙은상황이고,

릴레이의 전기가 흐를때 릴레이의 붙어있던 핀이 떨어져 열린다면, 이런 릴레이를

NC(normal close)접점 출력 릴레이, 혹은 b접점 릴레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릴레이는 작은 전기나 서로 다른 전기로, 다른 전기나 보다 큰전기를 붙였다 떼었다 하여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릴레이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